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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이란?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사업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희망복지지원에서 하는 일

  • 통합사례관리사업
    •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주민들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 및 자원을 제공 · 연계
    • 주요 대상
      • 저소득 가구 중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자립이 가능한 사람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빈곤예방이 가능한 사람
      • 긴급복지지원 대상가구 중 사례관리가 필요한 사람
  • 자원관리
    • 지역사회 공식 · 비공식자원 현황 총괄 관리
    • 자원조사 및 자원개발을 통한 통합사례관리 지원
    • 지속적인 자원현황 업데이트를 통한 주민 및 관련 기관과의 정보 공유
    • 나눔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 · 실천
  • 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
    • 방문상담, 방문간호서비스 등 방문형서비스 사업간의 연계 · 협력 강화
    • 기관간 공동 가정방문 팀을 구성하여 서비스의 질 향상
    • 필요한 정보 상호 공유 체계 마련
  • 동 주민센터 복지업무 지원관리
    • 동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업무 지원 관리
    • 동행정복지센터 종합상담, 방문상담, 정보제공 등 총괄 · 관리

희망복지지원단의 도움이 필요할 때

  • 지원 절차
    대상자 접수->욕구조사->대상자구분 및 선정->사례관리 대상가구에 대한 [사례회의 개최->서비스제공계획 수립->서비스 제공 및 점검->종결->사후관리(읍면동)] 
사례관리 대상가구에게는 서비스 연계실시 -> 서비스 점검 -> 사후관리(읍면동) 가 이루어집니다.
  • 대상자 접수
    • 접수기관 : 거주지 동행정복지센터(사회복지담당자)
    • 접수방법 : 방문 또는 전화 (예약상담 실시중)
  • 신청대상
    • 복합적인 문제로 여러가지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
    • 위기상황에 처해 긴급한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
    •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
  • 동 주민센터
    • 복지종합상담창구 운영하여 상담, 서비스 및 복지정보 제공
    • 상담과정을 거쳐 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 사례관리 진행
    • 사례관리 종결가구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실시
  • 희망복지지원단
    • 지자체 통합사례관리 업무 총괄
    • 지역 내 고난도 사례관리 수행
    • 지역복지 자원 발굴 및 관리
    •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업무 지원

한 눈으로 보는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 지원단 이야기  한 눈으로 보는 희망복지지원단 웹툰/희망복지지원단이란? 위기에 처한 가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 입니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주민센터에 전화 혹은 방문지원요청을 주시면 희망복지지원단이 방문,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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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복지지원과
  • 담당자 : 김미영
  • 전화번호 : 052-241-7632
  • 최종업데이트 : 2020-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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