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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이란?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사업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희망복지지원에서 하는 일

  • 통합사례관리사업
    •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주민들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 및 자원을 제공 · 연계
    • 주요 대상
      • 저소득 가구 중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자립이 가능한 사람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빈곤예방이 가능한 사람
      • 긴급복지지원 대상가구 중 사례관리가 필요한 사람
  • 자원관리
    • 지역사회 공식 · 비공식자원 현황 총괄 관리
    • 자원조사 및 자원개발을 통한 통합사례관리 지원
    • 지속적인 자원현황 업데이트를 통한 주민 및 관련 기관과의 정보 공유
    • 나눔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 · 실천
  • 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
    • 방문상담, 방문간호서비스 등 방문형서비스 사업간의 연계 · 협력 강화
    • 기관간 공동 가정방문 팀을 구성하여 서비스의 질 향상
    • 필요한 정보 상호 공유 체계 마련
  • 동 주민센터 복지업무 지원관리
    • 동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업무 지원 관리
    • 동행정복지센터 종합상담, 방문상담, 정보제공 등 총괄 · 관리

희망복지지원단의 도움이 필요할 때

  • 지원 절차
    대상자 접수->욕구조사->대상자구분 및 선정->사례관리 대상가구에 대한 [사례회의 개최->서비스제공계획 수립->서비스 제공 및 점검->종결->사후관리(읍면동)] 
사례관리 대상가구에게는 서비스 연계실시 -> 서비스 점검 -> 사후관리(읍면동) 가 이루어집니다.
  • 대상자 접수
    • 접수기관 : 거주지 동행정복지센터(사회복지담당자)
    • 접수방법 : 방문 또는 전화 (예약상담 실시중)
  • 신청대상
    • 복합적인 문제로 여러가지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
    • 위기상황에 처해 긴급한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
    •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
  • 동 주민센터
    • 복지종합상담창구 운영하여 상담, 서비스 및 복지정보 제공
    • 상담과정을 거쳐 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 사례관리 진행
    • 사례관리 종결가구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실시
  • 희망복지지원단
    • 지자체 통합사례관리 업무 총괄
    • 지역 내 고난도 사례관리 수행
    • 지역복지 자원 발굴 및 관리
    •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업무 지원

한 눈으로 보는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 지원단 두번째 이야기, 쓰레기집에 사는 사람들 : 쓰레기를 쌓아놓고 치우지 않아 이웃 주민들로부터 주민센터로 신고가 들어온 집이 있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그 집에 사는 어머님을 만나 청소를 제안했지만 거절당했고 주민센터에서는 진숙씨네 가족의 상황을 희망복지지원단으로 전했습니다.(동주민센터->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에서는 정확한 상황파악을 위해 진숙씨네 집을 방문했습니다. 집과 집 주변에 쓰레기를 모으는 사람은 어머니로, 환청과 정신이상 증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김진숙(58세, 가명)- 첫째 동수는 집안의 실질적인 가장이었으나 곧 군입대를 앞두고 있었고 -이동수(21세, 가명)- 둘째 진수는 몸에서 나는 악취로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었습니다.-이진수(12세, 가명)- 게다가 7년 전 가출한 남편이 가끔씩 집에 들어와 정신적, 금전적으로 가족을 힘들게 했고, 공과금 체납으로 전기도 들어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에서는 위기에 처한 동수네 가족을 돕기 위해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먼저, 대화가 불가능한 어머니 대신 동수를 오랜시간 설득해 동수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에서는 가장 시급했던 쓰레기를 처리했습니다. 29명이 3일동안 처리한 쓰레기가 무려 15톤이나 되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방역처리를 지원했고, 행복시청 집수리봉사단에서는 장판과 도배를 지원했습니다. 악취가 배어 쓸 수 없게 된 살림은 모두 버리고, 이웃돕기 후원금을 지원받아 살림살이를 장만했습니다. 환청과 정신이상 증세를 보이는 어머니에게는 정신과 치료를 받도록 지원했고 지역사회 후원금을 연계하여 체납된 공과금을 해결했습니다. 따돌림을 당하던 둘째 진수는 이제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적극적인 학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어머님도 더 이상 파지나 쓰레기를 모으지 않고 집에서 부업을 시작해 자립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어머니와 어린 동생을 걱정하던 동수는 이제 안심하고 군에 입대했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이란? 위기에 처한 가구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 입니다.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위기에 처한 사람이 직접 지원을 요청하거나, 위기에 처한 이웃을 발견했을 때 주민센터로 전화하거나 방문해서 요청하시면 됩니다. 주민센터에 전화 혹은 방문지원요청을 주시면 주민센터가 희망복지지원단으로 사례관리서비스 제공을 요청하고, 희망복지지원단이 방문, 상담 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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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복지지원과
  • 조은진
  • 052-241-7632
  • 최종업데이트 2022-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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