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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포인트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란?

  • 승용, 승합 자동차의 주행거리를 감축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할 경우, 주행거리 감축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

참여대상

  •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 승합 자동차
    ※ 단, 법인, 단체 소유 차량, 친환경 차량, 서울시 등록 차량 제외

주행거리단축

  • 대중교통 이용, 도보 등을 이용하여 자동차 이용을 줄이는 방법
    ※ 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 지급

참여방법

  • 1홈페이지 접속(PC)
    • 홈페이지 접속 이미지(링크 주소 및 포털 검색)
  • 2홈페이지 회원 가입
    • 홈페이지 회원가입 버튼 이미지

      * 매년 2~3월 경 참여 가능

  • 3관련정보 입력참여자정보(휴대폰 번호, 성함 등) 입력
  • 4(최초) 주행거리 제출차량 전면(번호판) 사진 및 계기판 사진 제출
  • 5가입승인가입정보 심사 후 담당자가 승인
  • 6제도실천차량 주행거리 감축 실천
  • 7(최종) 주행거리 제출차량 전면(번호판)사진 및 계기판 사진 제출(10월 말)
  • 8감축실적 산정주행거리 감축실적 산정
  • 9인센티브 지급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0~10만원 지급(12월)
  • 10자세한 지급기준은 인센티브 지급기준 참고

인센티브 지급기준

  • 주행거리 인센티브는 감축률, 감축량 중 유리한 실적으로 적용 됩니다.
    주행거리 인센티브 산정기준 표 - 구분, 인센티브 산정 기준으로 구성
    구분 첨부파일
    주행
    거리
    감축율(%) 0초과 ~ 10미만 10이상 ~ 20미만 20이상 ~ 30미만 30이상 ~ 40미만 40이상
    감축량(km) 0초과 ~ 1천미만 1천이상 ~ 2천미만 2천이상 ~ 3천미만 3천이상 ~ 4천미만 4천이상
    금액(만원) 2 4 6 8 10

감축실적 산정 기준

감축실적 산정 기준 표 - 구분, 사진형, 비고로 구성
구분 사진형 비고
데이터 수집방식 차량 주행거리 적산계 사진촬영·파일 전송



기준
주행
거리
(km)
  • 일평균 주행거리 * 참여시간
    • 일평균 주행거리 = 참여 신청 시 총 누적주행거리 ÷ (참여 시 총 누적 주행거리 제출일자 - 차량 최초등록일자)
    • 참여기간 = 사업종료 시 총 누적 주행거리 제출일자 - 사업참여 시 총 누적 주행거리 제출일자
    자동차 최초등록일(중고차 인수일)이 1년 미만인 참여차량은 참여일 기준 교통안전공단이 공표하는 시·군·구 자동차(승용)의 전년도 일평균 주행거리를 적용 중고차 참여자의 경우 자동차등록원부 상의 중고차 인수일자, 인수 시 누적주행거리를 적용
소수점 둘째 자리 반올림
확인
주행
거리
(km)
(사업 종료 시 차량 누적주행거리) - (사업 참여 시 차량 누적 주행거리)
감축
거리
기준 주행거리 - 확인 주행거리
감축율
(%)
(기준 주행거리 - 확인 주행거리) ÷ 기준 주행거리 × 100 소수점 둘째 자리 반올림

친환경운전

  • 자동차 운전자가 자동차의 특성을 이해하고 운전방법과 운전습관을 바꾸어에너지도 절약하고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이고 안전한 운전방법

친환경 운전으로 지구를 9해요!

  • 1차량 경제속도 준수하기
    • 경제속도(일반도로 : 60~80km/h, 고속도로 : 90~100km/h) 준수
    • 교통상황에 따라 정속 주행
    • 불필요한 차료변경은 자제하고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 2급출발,급가속,급감속,급정지하지 않기
    • 출발 5초 후 시속 20km(1,500rpm) 정도 까지 천천히 가속하여 출발
    • 초당 8.0km/h 이상 가속 또는 초당 14km/h 이상 감속 운행하지 않기
    • 평소 도로 내리막길에서 자동차의 관성운전(연료 차단기능* - Fuel Cut)을 생활화
      연료 차단기능 : 일정 회전 수(RPM) 이상에서 가속 폐달로부터 발을 떼는 경우로 자동차에 내장되어 있으며 연료가 더 이상 소모되지 않고 관성에 의해 일정거리 동안 차량이 이동함.
  • 3불필요한 공회전하지 않기
    • 엔진예열 최소화(여름:10초 ~ 겨울:30초)
    • 신호 대기 시 기어는 드라이브모드(D)에서 중립모드(N)로 전환
    • 장시간 주, 정차 시 엔진 정지
  • 4에어컨 사용량 줄이기
    • 에어컨 사용최대 억제(내리막길 On, 오르막길 Off)
    • 에어컨 작동 시에는 자동 모드보다는 실내 온도를 최대한 빨리 낮춘 후 On/Off 반복 사용
  • 5자동차를 가볍게 하기
    • 자동차 트렁크에 필요한 짐만 싣기
    • 자동차 연료는 절반만 채워 운행하기
  • 6정보운전을 생활화 하기
    • 출발전 도로 및 기상정보 확인, 목적지까지의 주행 경로 확인 등 교통정보 매체(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교통방송 등)를 활용하여 최적화된 운전
    • 월요일 오전, 금요일 오후, 주말, 공휴일 등 상습 정체일에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이용
  • 7주기적으로 자동차를 점검, 정비하기
    • 최소 1달에 한번 정기적인 차량 점검 및 정비(타이어 공기압, 에어클리너, 엔진 오일 등 부품 교환 등) 실시
      에어클리너가 오염된 상태로 운전할 경우, 차량 1대당 연간 90kg의 CO2가 더 배출되고, 타이어 공기압이 30% 부족한 상태에서 운전하면 연비가 약 3% 악화, 타이어는 사용후 3개월이 자나면 연비가 1% 악화됨.
  • 8유사연료, 무인증 첨가제 사용하지 않기
    • 유사연료나 정부에서 인증받지 않은 첨가제는 사용 금지
      불량휘발유 사용시 CO, HC, NOx 등 오염물질총량이 1km 주행시 16.3% 증가, 연비는 7.4% 감소하고 차량 수명단축, 연료 누출로 인한 화재발생 가능성이 높아짐
  • 9친환경 자동차를 선택하기
    • 경차, 소형차, 저공해 자동차 차량을 선택한다.
      저공해 자동차의 종류로는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등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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