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북구  농소3동 행정복지센터
농소3동 행정복지센터_우리동 소식 > 동뉴스 게시판 보기화면
전국 일제 집중소독기간 추가연장 운영 안내
작성자 농소3동 작성일 2023-01-20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지속 검출되고, 일부 지역 한파에 따른 소독 여건 악화 및 철새 활동 증가(2) 등으로 인해 고병원성 AI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입니다.

 

ㅇ 이에 따라 현재 가금농장 및 축산 관련 시설·차량 등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전국 일제 집중 소독주간‘23.2.20일까지 추가 연장 운영합니다.

 

ㅇ 가금 사육농장과 축산 관계 시설의 종사자, 축산차량 운전자는 동 기간 중 매일 농장과 시설, 차량 내외부를 집중적으로 소독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동절기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발생한 대부분 농장에서 소독을 소홀히 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농장 출입차량에 대한 소독미흡하거나 농장주 종사자 등이 농장 출입 시 소독을 하지 않고 금지된 차량을 농장 내로 진입하는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여전히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고병원성 AI 발생농장 소독관련 주요 미흡사항 >

연번

주요 미흡사항

위반비율(%)

1

농장 출입차량 소독 미흡

87%

2

축사 출입시 전용 작업복 착용, 장화 갈아신기 미흡

87%

3

농장 출입자 대인소독 및 방역복·덧신 착용 미흡

77%

4

축사 전실(운영 및 소독) 미흡

77%

5

농장 및 축사 내부 소독 미흡

42%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차량 또는 사람, 장비 등 매개체를 통해 농장과 축사 내로 유입되고 있어, 적극적인 소독 활동을 통해 환경에 있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겨울철은 한파 등 추워진 날씨로 소독장비가 얼거나 동파될 수 있어 매일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국의 축산 관계자분들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전국 일제 집중 소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차량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해야 하며, 불가피하게 출입하는 차량은 고정식 소독시설고압분무기로 2중 소독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외부인은 물론 농장주와 종사자 차량에 대해서도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철저히 소독을 하여야 합니다.

 

둘째, 사람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불가피하게 출입하는 경우 철저히 소독을 하여야 합니다. 외부인은 물론 농장주와 종사자는 반드시 방역복과 전용 신발(덧신 포함)을 착용하고 대인 소독 출입하여야 합니다.

 

셋째, 차량 진입로, 이동동선, 축사 전실, 퇴비장·집란실·관리사 차량·장비·기구 등을 매일 철저히 소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장·시설을 처음 들어갈 때 반드시 소독하고, 평소보다 2배이상 소독 실시하여 주시기 바라며, 기온이 높아 소독효과가 좋은 오후 2~3시에 집중 소독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야생동물에 의해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사료빈·퇴비장 주변을 깨끗이 청소·소독하고 그물망 상태와 축사 틈새 여부를 점검하여 미흡한 사항은 즉시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장 소독이 소홀하면 언제든지 고병원성 AI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금농가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고병원 조류인플루엔자(HPA) 예방 '농장 4단계 소독' 요령 안내
다음글 설 연휴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알림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