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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페스토란?

과거의 잘못된 행적을 솔직히 반성하며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구체적 약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책임성을 담아 문서로서 선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니페스토운동은 더 이상 거짓말하지 말라는 경고인 동시에 아래로부터의 따뜻한 약속과 용기 있는 실천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성숙한 민주시민운동입니다.

  • 매니페스토(Manifesto)의 어원은 라틴어의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입니다.
  • 당시에는 ‘증거’ 또는 ‘증거물’이란 의미로 쓰였지만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었는데, 그때는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 같은 의미로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되었고, 이 단어를 오늘날 우리사회가 쓰고 있습니다.

매니페스토의 종류

선거 매니페스토

선거 매니페스토(elect manifesto)

출마자가 과거에 당을 여러 번 옮겨 다닌 ‘철새’ 정치인이었다면 그 불가피한 이유를 설명하고 앞으로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공약한다든가, 과거에 어떤 비리 사건에 연루된 적이 있으면 그 경위를 밝히고 앞으로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는 고백과 함께 가치와 철학,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매니페스토 도서나 매니페스토 공약서에 담아서 유권자에게 공개적으로 약속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선거매니페스토운동은 정책공약을 만드는 과정부터 실천하는 과정까지 상시소통을 통한 시민들의 의사반영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선거과정에서의 정책공약이 유권자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와 함께 당선 자 이후에도 실천과정에서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며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생활문화 매니페스토

생활문화 매니페스토(life-culture manifesto)

자신의 이익만을 주장하며 추호의 양보도 없는 첨예한 대립으로 벌어지 는 갈등과 분열을 바로잡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며 소소한 대화를 통해 이해하고 합의하는, 따뜻한 약속을 만들고 실천하는 일을 도와주는 운동입니다. 이처럼 생활문화 매니페스토는 사회적 강자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제시되는 규율 이 아니라 서로를 존중하며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대화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따뜻한 약속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매니페스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매니페스토(economy manifesto)

사내약속실천과 민주적인 운영, 소비자와의 공적인 약속, 사회 적 책임에 대한 약속, 지역사회 기여에 대한 따뜻한 약속을 선언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거창한 방식으로 재산의 사회 환원을 약속하고 시간이 지나면 슬금슬금 넘어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홍보를 위한 이벤트가 아닌 기본적인 책임과 의무라는 것을 명확히 하려는 운동입니다.

여러나라의 매니페스토

영국

영국에서는 1834년 보수당 당수였던 로버트 필(Robert Peel)이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공약은 결국 실패하기 마련’이라면서 구체화된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한 데 기원을 두고 있으며 이후 1997년에는 영국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가 매니페스토 10대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데 힘입어 집권에 성공하였습니다.

미국

미국에서는 1994년 의회선거 때 공화당 하원의장이었던 뉴트 깅그리치는‘미국과의 계약’이라는 이름으로 10개의 정책을 발표하여 국민에게 제시했고 크게 성공을 거둬 40년 만에 하원에서 다수를 차지함으로써 미국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매니페스토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대선에서는 공화당 후보와 다르게 네거티브 공격을 되도록 자제하고 현실성 있는 공약위주의 선거를 통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당선되었습니다.

일본

일본에서는 1998년 통일지방선거 때 처음으로 매니페스토가 등장하였으며 2003년 공직선거법 개정 후 총선에서 각 정당이 매니페스토를 작성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가나가와현[神奈川縣]의 지사 선거에서 마쓰자와 시게후미(松澤成文) 후보가 매니페스토 37가지를 공표해 당선됨으로써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계 등 전문가 집단이 수시로 검증과 평가 작업을 벌여 유권자들의 판단을 돕고 있으며 후보자와 유권자가 '부탁'이 아닌 '약속'과 '계약'으로 맺어지는 새로운 선거 문화 실험이 한창입니다.

한국

한국에서는 2000년에 전개되었던 낙천·낙선운동의 연장선상에서, 2006년 5월 31일의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이 내세운 공약이 구체성을 띠고 있으며 실현 가능한지, 곧 '갖춘 공약'인지의 여부를 평가하자는 매니페스토운동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평가 기준으로는 공약의 구체성(specific), 검증 가능성(measurable), 달성 가능성(achievable), 타당성(relevant), 기한 명시(timed)의 5가지가 있습니다. 이 5가지의 영어 첫글자를 따서 '스마트(SMART)지수'로써 공약을 분석 및 평가합니다.
  • Sspecific

    구체성

  • +
  • Mmeasurable

    검증 가능성

  • +
  • Aachievable

    달성 가능성

  • +
  • Rrelevant

    타당성

  • +
  • Ttimed

    기한명시

또 공약의 지속성(sustainability), 자치력 강화(empowerment), 지역성(locality), 후속조치(following)의 첫글자를 딴 셀프(SELF)지수도 평가의 기준으로 삼습니다.
  • Ssustainability

    지속성

  • +
  • Eempowerment

    자치력 강화

  • +
  • Llocality

    지역성

  • +
  • Ffollwing

    후속조치

이를 통하여 선거에 승리한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이행에 대한 책임을 물음으로써 이행 정도에 따라 다음 선거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는 유권자와 밀접한 선거인 지방선거에서 더 의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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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업데이트 : 2022-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