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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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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

  • 국희망복지지원단이란?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사업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 희망복지지원에서 하는 일
    • 통합사례관리사업
      •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주민들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 및 자원을 제공 · 연계
      • 주요 대상
        • 저소득 가구 중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자립이 가능한 사람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빈곤예방이 가능한 사람
        • 긴급복지지원 대상가구 중 사례관리가 필요한 사람
    • 자원관리
      • 지역사회 공식 · 비공식자원 현황 총괄 관리
      • 자원조사 및 자원개발을 통한 통합사례관리 지원
      • 지속적인 자원현황 업데이트를 통한 주민 및 관련 기관과의 정보 공유
      • 나눔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 · 실천
    • 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
      • 방문상담, 방문간호서비스 등 방문형서비스 사업간의 연계 · 협력 강화
      • 기관간 공동 가정방문 팀을 구성하여 서비스의 질 향상
      • 필요한 정보 상호 공유 체계 마련
    • 동 주민센터 복지업무 지원관리
      • 동 주민센터 사례관리업무 지원 관리
      • 동 주민센터 종합상담, 방문상담, 정보제공 등 총괄 · 관리
  • 희망복지지원단의 도움이 필요할 때
    • 지원 절차

      대상자접수→욕구조사→대상자구분및선정→사례회의개최→서비스제공계획수립→서비스제공및점검→종결→사후관리(읍면동) / 서비스연계실시→서비스점검→사후관리(읍면동)

    • 대상자 접수
      • 접수기관 : 거주지 동 주민센터(사회복지담당자)
      • 접수방법 : 방문 또는 전화 (예약상담 실시중)
    • 신청대상
      • 복합적인 문제로 여러가지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
      • 위기상황에 처해 긴급한 서비스가 필요한 가구
      •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
    • 동 주민센터
      • 복지종합상담창구 운영하여 상담, 서비스 및 복지정보 제공
      • 상담과정을 거쳐 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 희망복지지원단에 연계
      • 사례관리 종결가구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실시
    • 희망복지지원단
      • 동 주민센터에서 의뢰된 대상가구에 대한 욕구조사 실시
      • 사례관리를 통해 대상자에 대한 맞는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 지역서비스 자원을 발굴하여 연계 · 제공
  • 한 눈으로 보는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 지원단 이야기

     한 눈으로 보는 희망복지지원단 웹툰/희망복지지원단이란? 위기에 처한 가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 입니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주민센터에 전화 혹은 방문지원요청→ 희망복지지원단이 방문,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담당부서 담당부서 :
복지지원과
 담당자 담당자 :
신영석
 전화번호 전화번호 :
052-241-7632
최종업데이트 최종업데이트:
2017-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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