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정부 3.0 정보공개 서브메뉴

본문

  • 정부 3.0 정보공개
  • 행정자료
  •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 헌장제란
  • 헌장내용
  • 고객의소리

헌장제란?

  • 행정서비스헌장제란?
    •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구민 에게 약속하는 제도
    • 법령화, 제도화되어 있지 않은 공무수행 행태부분을 제도화하여 서비스 제공방식을 행정의 수요자인 구민중심으로 하고, 규제와 절차중심의 공무수행 행태 와 조직문화를 고객(구민)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하여 모든 구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 제공을 약속하는 제도
  • 행정서비스헌장(Public Service Charter) 마크

    행정서비스헌장 마크

    • 설명 :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 개선의 결과로 자연(꽃,새) 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고객(가운데)의 모습
    • 의미

      고객에게 꿈과 희망의 갖도록 노력하고 준비하는 행정기관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행정서비스에 대한 행정 기관의 책무를 강조

  • 도입배경
    •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성 대두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 선택권자임을 천명
    • 규제와 절차중심에서 고객과 결과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를 도입
    •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충족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국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 근절
    • 정부주도의 개혁만으로는 국민지지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국민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 필요
  • 외국의 헌장제 추진 사례
    [행정서비스헌장제]는 '90년대 초부터 선진국에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정부개혁]정책수단으로 도입한 제도로 국가마다 명칭을 각각 달리 사용함
    • 영 국('91) : 시민헌장(Citizen's Charter) → Service First('98)
    • 프랑스('92) : 행정서비스헌장(Public Service Charter)
    • 미 국('93) : 고객서비스기준(Customer Service Standards)
    • 캐나다('94) : 서비스기준(Service Standards)
    • 싱가폴, 홍콩도 기존의 행정서비스 전달체계를 고객인 국민중심으로 전환함
    • 우리나라('98) : 행정서비스헌장 - 대통령훈령 제70호(1998.6.30)
  • 우리구 추진 경과
    • 1999.07.12 : 3개 헌장 시범운영(민원, 복지, 환경)
    • 2000.08.16 :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 2000.09.16 : 8개 헌장 추가제정
    • 2000.12.23 :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 2001.01.15 : 7개 헌장 추가 제정하여 총 18개 헌장 제정·운영
    • 2002.02.20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영 규정 공표
    • 2004.04.06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공고(북구 공고 제2004-137호)
    • 2004.09.20 :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 2004.09.30 : 울산광역시 북구 통합행정서비스헌장 제정 공표(북구 공고 제2004-364호)
    • 2005.09.20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안 공고(북구 공고 제2005-394호)
    • 2005.11.04 :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 2005.11.28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공표
    • 2006.10.30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안 공고(북구 공고 제2006-589호)
    • 2006.11.30 :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 2006.12.11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공표(북구 공고 제2006-751호)
    • 2009.05.11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안 공고(북구 공고 제2009-449호)
    • 2009.06.11 :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개최(서면 심의)
    • 2009.06.22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공표(북구 공고 제2009-559호)
    • 2010.06.28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공표(북구 공고 제2010-456호)
    • 2011.10.25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공표(북구 공고 제2011-670호)
    • 2015.03.18 : 울산광역시 북구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폐지 공표(북구 공고 제2015-279호)
 담당부서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담당자 담당자 :
김윤령
 전화번호 전화번호 :
052-241-7273
최종업데이트 최종업데이트:
2017-08-28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